서비스 소개

아파트123의 지자체와의 노력

아파트123은 최초의 서비스인 2009년도 용인 수지구 서비스를 시작 으로 현재까지 전자결재 서비스를 운영중이며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살기좋은 아파트, 행복한 보금자리를 위한 아파트123의 지차제와의 노력을 소개합니다.

  • 서울시 S-APT
    인천시 온-아파트
  • 경기도 시범서비스
  • 광주 광산구 시범서비스
  • 서울시 전자결재 확대사업
  • 용인시 서비스 시작

서울시 S-APT, 인천시 온-아파트 운영사업 수행 ( 서울시, 인천시 )

아파트 123에서는 서울시와 인천시에서 아파트 관리업무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결재 기반의 S-APT, 온-아파트 운영사업을 각각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2021년 1월 이후 S-APT 사용 의무화를 시작하여 25개 구청, 2,200여개 단지에서 2024년도 2400여개가 추가되어 총 4,600여개 단지를 대상으로 운영사업 수행중입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인천시 온아파트을 구축하여 현재 2024년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17년,18년도 수상에 이어서 2023년 서울시 아파트 전자결재 서울시장상 공로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경기도 시범서비스

경기도에서도 아파트 문서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아파트 전자결재 시범서비스를 2020년 7월부터 시작하며 현재 고양시, 화성시, 시흥시의 3개 시에서 총 10개 단지에 아파트 전자결재 서비스를 도입하여 사용중입니다. 각 지자체마다 시범사업 설명회와 사용자교육, 단지 현장지원 등을 통해 아파트 전자결재에 대한 관심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시범서비스 운영

아파트 관리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2019년도 6월부터 광주광역시 광산구 4개 단지에 아파트 전자결재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범사업 착수보고회를 거치면서 문서양식을 최신 트렌드와 규정에 맞는 60여종으로 정리하여 조금 더 아파트 업무에 적합한 효율적 양식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서울시 전자결재 확대사업

서울시에서는 2017년도 맑은 아파트 시범서비스 사업을 경험삼아 2018년 아파트 전자문서 서비스 확대를 위한 사업을 진행했으며, 2018년 사업에도 아파트123 서비스가 공식 시범서비스로 선정되어 6개 구청의 8개 단지 총 4625세대에 아파트 전자결재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17년도 수상에 이어서 서울시 아파트 전자결재 서울시장상 공로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2009년 용인수지에서 최초로 서비스 시작

용인 수지 지역에서 아파트 분쟁으로 전자결재 시스템 도입을 요청하게
되면서 아파트123 전자결재 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동주택법 제도 변화로 아파트업무에 맞는 100여종의 문서양식을
개발하였으며, 시스템 노후화로 데이터 소실의 위험이 있어 클라우드
서비스로 변경하고 8년간 안전하게 데이터를 이관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전자결재기반 S-APT 플랫폼

서울시에서는 입주민의 알 권리 확보와 효율적인 행정을 위하여

전자결재, 상황전파, 문서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단지에서 수립된 결재문서를

공개시스템을 통해 열람할 수 있는 S-apt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S-APT 플랫폼의 배경

서울시는 2013년부터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과 맑은 아파트 사업을 통해

입주민이 중심이 되는 투명한 아파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관리문서 미공개로 인한
분쟁과 불신 발생

전용 시스템 부재로 문서공개 어려움
비 전자 문서 형태의 수작업 자료공개
체계적 문서공개로 알권리 확대필요

공동주책 전자결재 사용 의무화에
따른 운영시스템 마련 시급

2021 공동주택 전자결재 의무화 공표
대부분 수기결재 및 종이문서로 관리
체계적 인수인계 부재

지자체와 공동주택 간 소통 시스템
구축 필요성 대두

자치구-공동주택 전용 소통시스템 부재
공문서 수발신 및 회랑 어려움
재난경보 발령시 원활한 소통 채널 필요

S-APT시스템 소개

서울시에서 2020년 9월부터 대시민을 향해 서비스하는 S-APT시스템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대면 아파트 문서행정을 실현하는 전자결재 시스템과 공개시스템,

지자체-아파트 간 소통을 돕는 문서유통 및 상황전파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S-APT 플랫폼의 방향

서울시는 2013년부터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과 맑은 아파트 사업을 통해

입주민이 중심이 되는 투명한 아파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loud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Communication

공개 시스템 및
소통 시스템 마련

Quality

시범 단지에 테스트
및 품질 확보

이제 서울시의 아파트는 3가지의 혁신이 실현되어집니다

비대면 아파트 전자결재와
대시민공개

팩스, 등기로 불편하던 민관소통의 활성화

긴급상황의 빠른 방송으로 시민의
안전 확보